요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해야 구글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는지 티스토리 블로거들 및 워드프레스 블로거를 위해 구글 SEO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vs 네이버 vs 다음
아마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겪어보신게 다음의 저품질, 네이버의 저품질 일겁니다. 왜 구글을 목표로 글을 써야하냐에 대한 이유이기도 한 저품질입니다.
구글은 저품질 그런거 없습니다. Penalized 혹은 Penalty를 먹을 수는 있지만 여러분은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먹을 가능성이 0% 입니다.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먹는 경우는 검색 순위를 조작하기 위해서 스팸성 백링크를 대량으로 생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블로거라면 그런 짓을 하지 않죠.
검색엔진 점유율도 확인해보면 네이버가 60.46% 구글이 28.97%로 구글의 점유율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3위로 5.18%를 차지하고 있네요.
이제 왜 구글을 노려야하는지 이해가 되셨을거라 봅니다. 이제 구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구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몇몇 분들은 한국 구글은 경쟁률이 적어서 SEO 따위는 필요 없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SEO에 대한 지식이 얕으신 분들입니다.
경쟁률이 적으니 더 SEO를 배워야하는겁니다. SEO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구글 상위 노출이 그만큼 더 쉽다는 말이니까요.
구글 SEO가 필요없다는 생각에 그냥 글을 막 쓰시고 사이트 관리를 대충하시면 SEO에 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사람이 경쟁자로 나타나면 얄짤없이 뒤로 밀립니다.
그러면 이제 왜 검색 최적화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이해를 하셨을거라 봅니다. 그러면 이제 바로 구글 검색 상위 노출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구글 검색 상위 노출 하는 방법
구글 랭킹 요소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구글이 공식적으로 밝힌 대표적인 구글 랭킹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양질의 글
- 모바일 친화성
- 페이지 속도
- 내부 링크
- 백링크
여기서 우리가 할 수 있는건 양질의 글을 쓰고 페이지를 모바일 친화적이게 만들고 내부 링크를 잘 구성하는겁니다.
물론 더 나아가 페이지 속도도 최적화시키고 백링크도 얻으면 좋지만 그건 조금 나중에 할 일들입니다. 그리고 페이지 속도는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최적화 시키기 어려운데 사실 페이지 속도가 느리더라도 양질의 글을 작성하고 내부 링크만 잘 구성하면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경쟁률이 쌘 키워드의 경우에는 백링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만 일반적인 블로거들은 경쟁률이 높지 않은 키워드를 목표로 글을 쓰기에 글만 잘써도 올라간다는 말이 나오게 된겁니다.
거기에 해외의 경우 백링크 없이는 상위 노출이 힘든게 대부분이지만 다행히 국내는 아직 경쟁률이 전반적으로 낮기에 글만 제대로 쓰면 잘 올라갑니다.
구글 검색 등록
구글 서치 콘솔에 아직 블로그를 등록하시지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등록을하세요! 구글에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는게 유리합니다.
구글 SEO 글쓰기
구글을 위한 글쓰기는 별거 없습니다. 구글이 최근에 업데이트를 예고한(이 글을 읽는 시점에는 출시가 이미 되었을 가능성이 높음) ‘도움이 되는 컨텐츠’ 업데이트와 현재 구글의 방향성을 고려하면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을 위한 글쓰기입니다.
그 외에 글 쓸때 주의하면 좋은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목표 정하기
- 초안 작성하기
- 주변 환경을 정리하자
- 고상한 말 쓰지 않기
- 문장은 간결하게
- 구어체로 쓰자
- 매일 글을 쓰자
- 내가 쓴 글을 소리내어 읽어보자
- 호기심을 기르자
- 이미 잘 쓴 글을 찾아 읽어보자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SEO를 위한 글쓰기 팁 10가지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모바일 친화성 체크
구글은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를 좋아합니다. 자신의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확인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툴을 이용하여 확인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검색창에는 검사할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아래의 ‘URL 테스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뜬다면 여러분의 페이지는 다행스럽게도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겁니다. 이렇게 뜨면 따로 만질건 없습니다.
테스트 결과 :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result?id=R3ttOFseUczsV6HQr5c5DQ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원하신다면 아래 항목은 꼭 체크해보세요!
- HTTPS 적용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음)
- 페이지 속도
- 키워드 리서치
- 검색 의도 파악
- 목표 키워드를 T-H-U에 삽입
- 간결한 URL 구성
- 제목과 메타 설명
- 이미지 최적화
- 여러 키워드에서의 노출을 노리자
- 내부 링크 빌딩
- 백링크 얻기
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경쟁률 낮은 키워드 찾기
어떻게 보면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게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겁니다. 일반적으로 키워드는 단어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경쟁률이 낮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경쟁률이 높은 경우는 상당히 드물죠.
아무튼 경쟁률이 낮고 높음은 어떻게 판단하는지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항상 정확하지는 않음.)
자기가 올리고 싶은 키워드를 시크릿 모드로 구글에서 검색해보세요.
자 저의 경우 예시로 ‘백링크’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습니다. 여기 빨간색 네모를 친 부분이 총 검색결과 수인데 이게 2000만개 가량이 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경쟁률을 확인 하는 방법은 이렇게 검색결과 수를 확인하는겁니다.
반면에 ‘구글 seo 최적화’ 라는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총 검색결과 수가 17만 7천개로 적습니다. 이런 키워드가 경쟁률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결과 수가 50만개 이하라면 올리기 수월한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구글 seo 최적화’라는 키워드는 경쟁률이 조금 있습니다. 무조건 검색결과 수가 적다고 해서 키워드 경쟁률이 낮은건 아닙니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1위, 2위 모두 구글이 차지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나머지 사이트도 확인해보면 백링크가 좀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로도 나중에 올려봐야겠네요.)
경쟁률 낮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경쟁률 낮은 키워드 찾는 방법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구글 상위 노출 작업 가이드 확인하기
이전에 구글 상위 노출 작업 가이드를 작성한 바가 있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티스토리 구글 검색 최적화를 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구글 공식 SEO 기본 가이드 확인하기
혹시 구글에서도 공식 SEO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번역본도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SEO의 기초적인건 모두 이 가이드에 있으니 아직 본 적이 없다면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