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률 낮은 키워드 찾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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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률 낮은 키워드

키워드 조사는 경쟁률 낮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 진행됩니다. 이 글에서는 경쟁률 낮은 키워드 찾는 방법과 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부터 공략하는게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는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모으고 정리해서 경쟁률이 메인 키워드에 비해 낮고 검색량은 메인 키워드에 비해 많이 뒤쳐지지 않는 키워드를 찾는게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에 필수적인 작업 중 하나입니다.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

메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키워드 조사를 하다 보면 경쟁률이 높고 검색량은 적은 키워드도 상당합니다. 이런 키워드는 피해야합니다.

또한 처음부터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만 노리는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에 구글 샌드박스에 대해 설명했듯이 경쟁률을 낮은 키워드를 먼저 상위에 노출을 시켜야 구글 샌드박스 기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는 글만 잘쓰면 SEO 전략 중 하나인 백링크 없이도 대부분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먼저 공략해야하는 이유를 설명 드렸습니다. 그리고 또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콘텐츠를 생성하면 좋은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해당 키워드들에 최적화 된 콘텐츠를 생산하면, 사이트의 구조가 견고해집니다.

사이트의 구조가 견고해지면 구글으로부터 더욱 신뢰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On Page SEO 최적화가 잘되면 필요한 백링크 수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메인 키워드보다 먼저 공략을 하고 메인 키워드를 노리면 더 효율적으로 SEO 작업이 가능합니다.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찾는 방법

구글 검색을 통해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시로 ‘피자 브랜드’를 메인 키워드라고 해보겠습니다.

우선 구글에 메인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가능하면 시크릿 모드로)

구글 피자 브랜드 검색 결과

여기서 봐야하는건 맨 처음에 글이 나오냐 이미지가 나오냐 아니면 유튜브가 나오냐입니다. 대표적으로 검색결과 바로 아래에 뜨는건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
  • 동영상
  • 유료검색광고
  • 추천 스니펫
  • 리뷰
  • 쇼핑
  • 지도
  • 사이트링크

우리가 제일 많이 볼 수 있는건 이미지, 동영상, 유료검색광고, 추천 스니펫, 지도 정도 입니다.

이 중에 하나가 1위를 차지 중이라면 그 키워드는 맨 상단인 1위를 달성하기가 꽤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검색결과의 수도 확인해야합니다. ‘피자 브랜드’ 키워드의 경우 검색결과가 923만개로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곧 경쟁률이 높음을 뜻 하기도 합니다.

자 그러면 관련 키워드도 살펴봅시다. 관련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피자 브랜드 추천
  • 피자 브랜드 로고 모음
  • 국내 피자 브랜드 순위

물론 관련 키워드는 더 많지만 예시를 위해서 딱 3개만 골랐습니다.

피자 브랜드 추천

피자 브랜드 추천

이 키워드는 검색결과 수가 총 612만개입니다. 상당히 많습니다. 경쟁률이 조금 되지만 상위 노출중인 사이트들을 확인해보면 글만 잘 쓰면 백링크 없이 충분히 올릴 수 있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피자 브랜드 로고 모음

피자 브랜드 로고 모음

검색결과 수가 총 42만개로 매우 양호합니다. 경쟁률도 적고 1위 노출중인 페이지는 핀터레스트입니다. 올리기 매우 쉬운 키워드입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이기는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국내 피자 브랜드 순위

국내 피자 브랜드 순위

검색결과 수가 총 74만 8천개로 양호합니다. 경쟁률이 많이 높지 않지만 추천 스니펫이 있는걸 볼 수 있고 바로 그 아래 이미지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1 페이지 진입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추천 스니펫을 뺏는건 조금 연구를 하셔야할겁니다. 이에 대해서도 나중에 관련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이렇게 대충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봤습니다.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의 조건을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결과 수 100만개 이하
  • 상단에 페이지가 노출중이며 지도, 이미지, 동영상 등이 노출중이 아님.
  • 1 페이지에 이상한 사이트가 많거나 SNS(핀터레스트 등)가 있음.
  • 1 페이지에 있는 사이트의 제목이 키워드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위에 해당하면 백링크가 없이도 충분히 1 페이지 노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여기서 더 나아가 1 페이지에 있는 사이트들의 백링크 프로필을 확인하면 경쟁률을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률이 낮더라도 상위 노출로 트래픽이 유입되면, 구글으로 부터 신뢰를 빠르게 얻어 다른 글들도 같이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공략하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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