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를 위한 글쓰기 팁 10가지

이지백링크 » 블로그 » 구글 SEO를 위한 글쓰기 팁 10가지
구글-seo-글-잘쓰는-법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 포스팅에서 구글 SEO 글쓰기 키워드가 경쟁률이 상당히 낮다는걸 알았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구글 SEO를 위한 글쓰기 팁 10가지를 공유하도록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던 사이트를 운영하던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 최적화 된 글쓰기가 중요합니다. 물론 글쓰기 전에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게 더 중요하겠지만요.

아무튼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를 잘하려면 뭐가 좋은글인지 알아야합니다.

무엇이 ‘좋은글’인가?

예술 분야의 ‘좋은글’을 말하는게 아닌 이 글에서 말하고자하는 ‘좋은글’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방문자를 위한 ‘좋은글’을 말하는겁니다. 완벽하게 글을 쓰는 사람은 없지만 좋은글을 쓰는 사람과 나쁜글을 쓰는 사람의 차이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좋은글의 대표적인 조건:

  • 독자가 이해하기 쉽다.
  • 형식화(포맷팅)가 잘 되어있다.
  • 맞춤법 및 문법이 올바르다.
  • 요점이 정확하게 드러나 있다.
  • 방문자(독자)의 관심을 끈다.

좋은글은 편집을 하면서 탄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초안을 쓰고 그냥 발행해버립니다. 하지만 진짜 좋은글은 쓰고나서 적어도 한 번의 검토를 거쳐 발행됩니다.

또한 진짜 좋은글을 독자들을 생각하게 만들고 동기부여까지 합니다. 다음 10 가지 팁들을 확인하시면 모두들 SEO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구글 SEO 글쓰기 팁 10 가지

구글 SEO 글쓰기라고 해서 뭐 엄청 특별한건 없습니다. 핵심은 독자들이 얻고자 하는걸 생각을 하고 그걸 통해서 독자들의 관심을 얻을 방법을 생각해야합니다.

그리고 사실 일반적인 글쓰기와 비슷합니다.

1. 목표가 무엇인가?

글을 쓰기 전에 내가 왜 이 글을 쓰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왜 지금 그 글을 쓰려고 하시나요? 독자들에게 무엇을 전하려고 그 글을 쓰려고 하시나요?

예를 들어서, 저는 여러분들에게 구글 SEO 글쓰기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글을 쓰기전에 글을 쓰는 목표를 생각해보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2. 초안 작성

무슨 블로그, 웹사이트 글을 작성하는데 초안이 필요해! 라고 하실 수 있을거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구글에 상위 노출을 하고 싶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질좋은 컨텐츠를 원하죠.

글을 쓰는 목표를 확실히 정하고 나면, 이제 여러분의 생각을 초안을 작성하며 정리해야합니다. 키워드 조사를 바탕으로 초안을 작성해보세요.

초안을 작성하는 건 글을 더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글을 더 자연스럽게 쓰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그래서 초안을 작성하기 전에 글과 관련된 최소한의 정보를 사전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아무리 쓰려는 글과 관련된 정보를 잘 알고 있다고 해도 어느정도 그 주제에 대해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건 여러분들이 글을 쓰다가 뭘 써야할지 까먹어서 다시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하고 있는 것을 피해 오직 글쓰기에만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추가적으로 블로그 글을 쓸 때 초안을 만드는게 검색엔진최적화하기 더 쉽습니다. 먼저 글을 써버리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3. 주변 환경

글쓰기에 앞서서 글을 쓰려고 하는 장소가 너무 산만하지 않은지 체크하세요. 글쓰기는 상당한 집중력을 요합니다. 집중하라는 것이 언뜻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생각보다 그렇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애들이 뛰어놀고 있거나 계속 알림이 오는 핸드폰을 보실건가요?

글을 쓸때는 가능한 최대한 집중을 할 수 있는 장소에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곳에서 글을 쓰는거랑 산만한 곳에서 글을 쓰는거랑 한 번 비교를 해보시면 의외로 글의 질이 많이 차이난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겁니다.

4. 고상한 말은 쓰지마세요.

가끔 작가처럼 글을 써보겠다고 어렵고 화려한 단어를 써 독자들을 혼란시키는 글을 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렵고 화려한 단어를 사용해 글을 쓰면 글이 잠시 흥미있게 보일 수 있지만 독자들은 이런 글을 읽지 않습니다. 흥미는 돋굴 수 있어도 그 흥미가 금방 식어버린다면 좋은글이 아닙니다.

최대한 쉽게 초등학생도 알아들을 수 있게 쓰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떤 글을 쓰냐에 따라서 조금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정 전문적인 분야의 경우 아무리 쉽게 쓰려고 노력해도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쉽게 풀어서 쓰려고 노력해보세요!

5. 최대한 짧은 문장으로 쓰세요!

같은 단어라도 더 짧고 간결한 단어를 선택해 쓰셔야합니다. 문장을 최대한 간결하게 써야 사람들이 읽기 편합니다.

해외 유명 커뮤니티 레딧에서도 이에 대해 질문한 글이 있습니다.

문장의 길이는 다양하게 하지만 최대한 짧은 문장 그리고 쉬운 문장을 구성하려고 노력해야됩니다. 이는 대부분 편집 과정에서 진행되는 작업니다.

너무 문장을 길게 써버리면 사람들은 지루함을 느끼고 뒤로가기를 눌러버릴겁니다. 최대한 독자들이 1초라도 더 읽게 하려면 짧은 문장을 구성하는건 필수입니다.

문장 길이에 대해서 너무 스트레스는 받지 마세요. 너무 짧은 문장만 많으면 오히려 악효과가 날 수 있기에 적당히 긴 문장도 섞어가면서 쓰는게 중요합니다.

6. 사람과 실제 대화할때의 어투로 쓰세요!

이것도 글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구어체로 쓰는게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보이고 싶거나 처음에 어떻게 글을 쓸지 몰라서 문어체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독자가 읽기에 문어체는 딱딱해서 조금 지루한 경향이 없잖아 있습니다.

논문이나 뉴스 기사는 문어체로 많이 쓰지만,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글을 쓰고 계신다면 구어체로 쓰는게 훨씬 좋습니다.

예시로써 7번 팁은 문어체로 써보겠습니다.

7. 매일 글을 써라

그냥 괜찮은 작가와 훌륭한 작가는 차이가 있다. 괜찮은 작가는 몇 가지 배운 점을 통해 가끔 글을 쓰지만, 훌륭한 작가는 글쓰기 연습에 많은 시간을 쏟아 붇는다.

그렇다고 단순히 글을 잘쓰기 위해 매일 글을 써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메일 작성, 블로그 게시물 작성, 뉴스 기사 작성 등 모든 형태의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매일 글을 쓰면 글쓰기 실력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이 블로그만 운영한다 해서 블로그 글만 쓸게 아니라 여러 형태의 글쓰기를 해보는게 더욱 글쓰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자신의 글쓰기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여러 형태의 글쓰기를 해봐라.

8. 자신이 쓴 글을 소리내어 읽어보자

기억하세요! 훌륭한 글은 훌륭한 편집으로 만들어집니다.

자신이 쓴 글을 소리내어 읽어보면 어디가 어색한지 그리고 문맥상 고쳐야할 곳은 어딘지 빼야할 내용이 있는지 등등 모두 알아내기 쉽습니다.

오늘 이 페이지에서 꼭 기억해야할 팁은 8번 ‘자신이 쓴 글을 소리내어 읽어보자’입니다.

9. 호기심을 기르자

글을 쓰는데 있어 호기심은 매우 중요합니다. 훌륭한 작가들은 자신이 쓰는 글의 주제에 대해서 엄청난 호기심을 가지고 조사를 합니다. 그리고 이런 호기심이 적절한 단어를 고르는데 도움을 주고 글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언가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관련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아보거나 관련 뉴스를 읽거나 관련된걸 찾아보세요. 궁금하면 뭐든지 해보세요!

10. 훌륭한 작가의 글을 찾아 읽자

다른 작가가 쓰는 그대로 쓰라는 말이 아닙니다. 이미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 글을 찾아서 읽어보세요.

여러분이 글을 잘쓰고 싶다면 이미 잘 쓴 사람의 글을 찾아 읽어보면 글을 통해 아이디어도 얻고 대략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 감이 잡힐겁니다.

여러분이 해야할 것은 관심있는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해서 1 페이지에 노출중인 글을 읽어보는 것 입니다.

결론

저는 글을 참 못 씁니다. 하지만 위 팁들 중 8번 만 잘해준다면 꽤 괜찮은 글을 누구나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자신의 글을 소리내서 읽고 어색한 부분 및 추가할 부분을 생각해 추가해보세요!

문의하기

전화번호 : 0507-0178-1538

문의하기

연락처

구독

뉴스레터를 최근 SEO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