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

이지백링크 » 블로그 »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
구글SEO-체크리스트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중이고 구글에 상위 노출을 하고 싶다면 꼭 확인해야할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를 정리해 가져왔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구글 SEO 체크리스트 11개는 개인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 등 뭐든지간에 구글 상위 노출이 필요하다면 꼭 확인 후 개선할 점이 있으면 고쳐야하는 사항을 모아두었습니다.

구글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고 있다면 꼭 필수적으로 아래 항목을 확인하고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11개의 항목들은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1. HTTPS 적용

HTTPS는 사이트 방문자와 서버간의 정보를 암호화 하면서 사이트의 보안을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안상 이유로 2014년 8월 7일 목요일 구글에서도 HTTPS를 검색 순위 결정 요소에 포함시켰습니다.

이지백링크 SSL 적용됨.

위와 같이 자물쇠 모양이 뜨면 HTTPS가 잘 적용된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HTTPS가 적용이 되지 않은겁니다. 이럴 경우 SSL을 설치해줘야 HTTPS가 활성화가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SSL이 적용이 되어 있어서 확인할 필요도 없지만 개인 홈페이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을 운영중이시라면 꼭 확인해보시고 HTTP로 접속이 된다면 꼭 SSL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URL 정규화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페이지 속도 최적화

페이지 속도 최적화에 대해서는 구글 상위 노출 작업 가이드 포스팅에서도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하신다면 페이지 속도 최적화는 어느정도 되어 있어야합니다.

그 누구도 로딩이 5초, 10초 이렇게 오래 걸리는 사이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구글도 예전부터 페이지 속도 또한 검색 순위를 매기는데 있어서 한 요소로 사용중입니다.

데스크톱(PC)는 2010년 부터 페이지 속도를 검색 순위 결정 요소에 포함시켰고, 모바일(Mobile)은 2018년 부터 포함이 되었습니다. 페이지 속도는 대표적으로 3 곳에서 측정이 가능하지만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PageSpeed Insight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스피드

모바일의 경우 이지백링크 블로그 페이지가 91점이 나왔습니다. 최대한 40점 이상은 나오게 최적화 하는게 좋습니다.

데스크톱 페이지 스피드

이지백링크 블로그 페이지의 데스크탑 점수는 98점입니다. 대부분 데스크탑 점수는 높게 나오실겁니다. 80 점 이상이면 문제 없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속도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씁니다.

  • CDN 사용
  • 이미지 최적화(압축 및 Webp 사용)
  • 레이지로딩 사용
  • 이미 최적화된 테마(디자인)을 사용

3. 키워드 리서치

구글 SEO에서 키워드 조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보다는 경쟁률이 낮은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구글 seo 관련 키워드

예시로 구글 SEO를 메인 키워드로 잡았다고 한다면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검색량이 있고 경쟁률이 낮은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구글 SEO 글쓰기가 제일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툴의 키워드 경쟁력은 참고사항으로만 써야하고 실제 경쟁률은 검색을 해서 직접 살펴보는게 더 정확합니다.

구글 seo 글쓰기 검색결과

와우! 검색결과는 고작 84000개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잔뜩있네요! 이런 경우 경쟁률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은 ‘구글 seo 글쓰기’를 키워드로 잡고 글을 써봐야겠습니다.

기억하세요!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보다 낮은 키워드를 먼저 공략 하는게 좋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공략하지 말라는 것이 아닌 키워드가 낮은것부터 공략을 하라는 말입니다. 모든 것에는 순서가 있잖아요! 😁

4. 검색 의도

‘구글 SEO 글쓰기’ 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이 얻고자 하는건 무엇일까요? 아마 구글 상단에 글을 올리고 싶어서 SEO 글쓰기 방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일겁니다.

검색하는 사람의 의도. 즉, 검색한 사람이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가를 잘 생각해보고 접근해야합니다.

예시로 ‘컴퓨터 조립하는 방법’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사람이 컴퓨터를 판매하는 페이지를 보고 싶어하지는 않을겁니다. 이 사람은 ‘컴퓨터 조립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한거지 컴퓨터를 구매하기 위해 검색한게 아닙니다.

컴퓨터 조립하는 방법 검색결과

구글에서는 이렇게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컴퓨터 구매’를 쳐보면,

컴퓨터 구매 검색결과

이렇게 컴퓨터 구매를 할 수 있는 쇼핑몰이 뜹니다.

‘컴퓨터 조립하는 방법’에 추천 스니펫으로 뜬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자의 의도를 잘 파악해 이미지와 함께 글을 매우 잘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미지가 많으면 사이트가 느려져서 구글 상위 노출을 할 수 없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지가 필요한 글에는 이미지를 넣으셔야합니다. 이미지, 동영상 등은 사이트 속도에 큰 영향을 주어서 구글 상위 노출에 악영향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는데 미디어를 검색자의 의도에 맞게 사용하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목표 키워드를 T-H-U에 삽입

목표 키워드를 위 팁들을 활용해 정했다면 이제 T-H-U 이렇게 세 곳에 목표 키워드를 포함시켜야합니다.

Title tag(제목)

구글 SEO 기본 가이드를 보더라도 구글에서 타이틀 태그에 페이지의 주제와 관련된 것을 포함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 타이틀에 포함

이 글은 ‘구글 상위 노출’ 키워드를 타겟으로 발행한 글입니다. 타이틀 태그에도 목표 키워드가 들어가있고, 메타설명에도 목표 키워드가 들어간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한다면 목표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포함시켜야합니다.

Heading(H1 태그)

헤딩, H1 태그를 다르게 말하면 제목입니다.

H1 태그에 목표 키워드 포함

이렇게 페이지내의 헤딩 태그에도 목표 키워드가 들어가야합니다.

URL(주소)

URL에도 마찬가지로 목표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좋습니다. 한국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닙니다.

URL 주소에도 목표 키워드 포함

구글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한국어 목표 키워드도 위 이미지 처럼 URL에 포함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T-H-U에 목표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그 페이지는 구글 검색엔진이 보기에 목표 키워드와의 연관성을 더 높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6. 간결한 URL 구성

위에 구글 상위 노출 가이드는 ‘구글-상위-노출-작업-가이드-2022’로 슬러그가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URL의 경우 그냥 목표 키워드인 ‘구글-상위-노출-작업’으로 매우 간결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해당 URL을 사용중인 포스팅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구글-상위-노출-작업-가이드-2022’로 길게 URL을 설정했습니다.

가능하다면 URL을 목표 키워드로 설정하거나 최대한 간결하게 구성하는게 중요합니다. SEO 친화적으로 URL을 구성하는 방법은 Ahref 블로그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영어가 가능하시다면 한 번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그냥 URL도 최대한 간결하면서 해당 페이지가 무엇인지에 대해 짐작할 수 있게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7. 제목과 메타 설명에 신경을 쓰자

제목과 메타 설명(메타디스크립션)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목을 어떻게 지을지 메타 설명을 어떻게 쓸지는 신중하게 고민해야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트래픽을 위해서 낚시성 제목을 짓는건 좋지 않습니다.

검색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검색자가 클릭하지 않을 수 없는 제목과 설명을 생각해야합니다. 또한 너무 긴 제목과 설명은 필요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짧아도 안됩니다.

타이틀 태그는 한국어 기준 35자 안쪽으로 추천드리며, 메타 설명은 한국어 기준 80자 정도를 추천드리고 120자 이하로 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목표 키워드가 ‘조립 PC 추천’ 이라고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키워드로 검색한 사용자는 조립 PC를 선택하기 위해서 검색했을겁니다. 그렇다면 조립 PC를 추천하면 되겠죠.

‘2022년 가격대별 조립 PC 추천’ 혹은 ‘2022년 용도별 조립 PC 추천’ 이렇게 아니면 더 세세하게 타겟팅을 해서 ‘2022년 100만원대 조립 PC 추천’ 혹은 ‘2022년 동영상 편집용 조립 PC 추천’ 이런식으로 타이틀 태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가 쓰려는 글이 어떤 사람을 타겟으로 하는지를 잘 생각하고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필요한게 무엇인지도 잘 파악해서 쓰면 됩니다.

8.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는 중요합니다. 1MB가 넘어가는 이미지를 한 페이지에 여러장 붙여놓고 레이지 로딩까지 적용이 안되어있다? 로딩속도는 최악일겁니다. 대부분 페이지 속도는 이미지가 얼마냐 있냐 그리고 얼마나 최적화가 되어있냐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그리고 이미지에 Alt 태그를 추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이미지 파일명도 그 이미지를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게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롯데월드타워

예를 들어서 위 이미지 파일명은 롯데월드타워.webp 입니다. 또한 Alt 태그 역시 롯데월드타워 라고 되어있죠. 이렇게 파일명과 alt 태그를 해당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단어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정리

아래 항목만 따르면 이미지 최적화 관련해서는 문제가 없을겁니다.

  • 레이지 로딩 적용
  • Webp 사용
  • 이미지 압축
  • Alt 태그 사용
  • 이미지 파일명을 이미지를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게 변경

이 정도만 하시면 이미지 최적화는 문제 없습니다.

9. 여러 키워드에서의 노출을 노리자

위에서 ‘조립 PC 추천’ 를 예시로 설명을 드렸었는데 다시 이 키워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러 관련 키워드를 노리기 위해서 타이틀 태그를 ‘2022년 조립 PC 추천’으로 하고 글에 사람들이 찾는 주제에 대한 것을 적으면 되는 겁니다.

  • 타이틀 태그 & H1 태그 : ‘2022년 조립 PC 추천’
    • H2 태그 : 용도별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게임용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동영상 편집용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사무용 조립 PC 추천
    • H2 태그 : 가격대별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20만원대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50만원대 조립 PC 추천
      • H3 태그 : 100만원대 조립 PC 추천

이런식으로 글을 구성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 관련 키워드로 검색결과에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꼭 이렇게 하라는게 아니고 참고를 하라는 예시일 뿐 상황에 따라 주제별로 글을 따로 쓰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10. 관련된 글 내부 링크

내부 링크란 내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서 관련이 있는 내 사이트 안의 페이지를 링크를 해주는것을 말합니다. 즉, 내 페이지에서 다른 내 페이지를 언급을 해주는겁니다. 내부 링크 빌딩을 잘하면 검색엔진의 가시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페이지랭크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외부 링크도 적당히 있는게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외부 링크를 걸때는 되도록이면 개인 블로그나 유명하지 않은 웹사이트 보다는 최대한 유명한 웹사이트를 찾아 거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나무위키, 위키피디아와 같은 매우 유명해서 누구나 알법한 사이트들이 좋습니다.

내부 링크 빌딩이 필요한 이유는 그 페이지가 무엇에 관한건지 검색엔진을 이해를 시키기 위함이 제일 큽니다.

11. 백링크 얻기

백링크가 빠질 수 없죠. 백링크를 구매하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백링크는 원래 퀄리티가 좋은 글이라면 자연스럽게 퍼지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률이 좀 쌘 키워드의 경우 백링크 작업을 직접 해야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는 양 보다는 퀄리티와 관련성이 중요합니다. 직접 백링크를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Web 2.0 백링크란?’ 포스팅의 Web 2.0 백링크 작업 방법을 참고하세요.

경쟁률이 그리 높지 않은 키워드의 경우 백링크 없이도 충분히 올라가며, 경쟁 사이트에 백링크가 있는 경우도 퀄리티와 관련성이 있는 백링크 1~2개만으로도 대부분 상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진짜 경쟁률이 극악으로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백링크 구매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지백링크에 문의해보세요!

문의하기

전화번호 : 0507-0178-1538

문의하기

연락처

구독

뉴스레터를 최근 SEO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