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효과: 구글은 새로운 사이트를 싫어한다?

이지백링크 » 블로그 » 구글 샌드박스 효과: 구글은 새로운 사이트를 싫어한다?
구글-샌드박스

이 글에서는 구글 샌드박스 효과가 무엇이고 지속기간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이 기간을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효과가 무엇인가?

새로운 사이트에다가 백링크를 작업하고 효과를 못 보셔서 이 부분에 있어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백링크는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고 백링크 작업을 그만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백링크가 효과가 없다기 보다는 ‘구글 샌드박스’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등록한지 얼마되지 않은 도메인의 경우 아무리 백링크 작업을 해도 구글 샌드박스 효과로 인해 순위에 별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겁니다.

구글 샌드박스란 등록한지 얼마 되지 않은 도메인에 적용되는 일종의 보호 관찰 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오래된 도메인을 새로운 도메인보다 더 권위가 있고 신뢰할 수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새로 등록된 도메인의 경우 도메인으로 연결된 사이트가 스팸성 사이트일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백링크 작업을 한다 할지라도 구글이 새로운 도메인을 신뢰하기까지 조금의 시간이 소요되는 겁니다.

사실 구글 샌드박스 효과는 구글에서 인정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하지만 여러 SEO 업체에서 발표한 연구와 지금까지 여러 사이트의 데이터들을 살펴보면 이게 정말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의 역사

구글 샌드박스는 2004년 부터 생긴 개념이라고 합니다. 여러 웹마스터들과 SEO 전문가들이 발견한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구글 샌드박스 효과는 구글이 최고의 컨텐츠를 제일 먼저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 샌드박스가 지속되는 기간에 대해서는 SEO 전문가 별로 많은 의견이 갈립니다. 이 의견들을 종합해서 평균적인 수치를 내보면 3개월이라는 기간이 나온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의 사이트의 도메인이 아직 3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아래 사항들을 꼭 확인해서 샌드박스 기간을 줄여보세요!

새로운 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힘든 이유

새로운 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힘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높은 경쟁률의 키워드

많은 분들이 처음부터 높은 키워드로 올리고 싶어서 관련 키워드 중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노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메인 키워드의 관련 키워드를 정리해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먼저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구글은 신뢰도가 낮은 그것도 새로운 도메인을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로 순위를 올려주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높은 경쟁률의 키워드가 아닌 낮은 경쟁률, 낮은 검색량의 키워드를 먼저 공략해서 오가닉 트래픽을 얻어야 구글에게 더 빠른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경쟁률의 키워드는 백링크 없이 올리기 상당히 쉽기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신다면 사이트를 처음 만들고 나서 사이트 내부에 블로그는 꼭 운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부족한 글

제가 ‘선글라스’를 메인 키워드를 잡고 새로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근데 랜딩 페이지만 달랑 있고 선글라스와 관련된 다른 콘텐츠가 없이 랜딩 페이지, 문의 페이지, 회사소개 페이지가 끝이라고 해봅시다.

이렇게 되면 총 3개의 페이지로만 구글이 내가 하는 사업이 뭔지 판단해야합니다. 이럴 경우 샌드박스 기간이 매우 길어질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 1년을 샌드박스 기간으로 잡기도 합니다.)

최대한 선글라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생성해서 못해도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30개의 글 생산하고 내부 링크 빌딩도 하면서 사이트를 다져야 샌드박스 기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3. 백링크의 퀄리티

백링크의 퀄리티는 매우 중요합니다. 백링크는 상위 요출 요소 중 매우 중요하기에 많이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싼 링크를 가져다가 막 붙이시면 큰일납니다.

진짜로 구글 순위를 올리고 싶으시다면 시그니처 PBN 이나 게스트포스팅, 니치에딧 처럼 퀄리티가 높은 백링크를 작업하셔야합니다.

새로운 사이트에 백링크를 갑자기 많이 걸어버리면 오히려 샌드박스 기간이 어마어마하게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백링크를 천천히 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샌드박스 기간 줄이는 방법

샌드박스 기간을 가장 확실하게 줄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트래픽 발생
  2. 소셜 시그널
  3. 사이트의 권위
  4. 도메인 경매(제일 좋은 방법)

사용자 트래픽 발생

위에서 키워드 경쟁률이 낮은거 부터 공략을 하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게 그 이유입니다. 키워드 경쟁률이 낮은걸 먼저 공략하여 오가닉 트래픽, 즉, 검색 트래픽을 증가시켜야합니다.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로 상위 노출에 성공하여 검색 트래픽이 증가하면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트래픽을 구매하는건 금물입니다. 구글이 멍청하지가 않아서 구글은 봇 트래픽이 잘 통하지 않습니다. 그냥 돈만 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물론 통한 경우도 있지만 나중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되도록이면 구글 노출을 위한 트래픽 구매는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소셜 시그널

구글은 소셜 시그널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건 매우 간단합니다.

자신의 사이트와 관련된 SNS 계정을 만듭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유튜브
  • 핀터레스트

그리고 위 사이트들에 내가 만든 사이트의 SNS 계정을 만드는겁니다.

여기서 제일 좋은건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와 웹사이트를 같이 운영하면 그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은 별로고 트위터와 핀터레스트를 선호합니다. 이 둘을 구글이 더 좋아하는거 같습니다.

사이트 권위

새로운 사이트는 구글로부터 신뢰를 얻기 힘듭니다. 처음에는 구글도 이 사이트가 얼마나 권위가 있는지 콘텐츠는 얼마나 좋은지 잘 판단하지 못합니다.

사이트 권위를 올리면 구글 샌드박스 기간을 줄일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퀄리티 높은 백링크 작업
  • 내부 링크 빌딩
  • 이미 구글에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페이지에서 백링크 얻기

이렇게 3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제일 효과적인 방법은 퀄리티 높은 백링크 작업을 하는것입니다.

내부 링크 빌딩은 매우 쉬우니 필수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이미 구글에 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페이지에서 백링크를 얻는건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내 사이트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 했을때 1 페이지에 노출중인 사이트 중 연락처가 있는 사이트에 직접 연락하여 백링크를 걸어달라고 일정의 링크비를 지불하고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웹마스터들은 거부를 하거나 터무니 없는 금액을 부릅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SEO 업체를 찾아 백링크 작업을 맡기시는게 제일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경매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년 이상된 괜찮은 도메인을 구매하셔서 사이트를 운영하면 구글 샌드박스를 거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이게 5년 이상된 도메인 중 기존에도 블로그나 회사 홈페이지로 운영됐었던 도메인을 추천드립니다.

도메인을 경매하신다 하시면 기본적으로 예산을 15만원 이상은 잡으셔야합니다.

더 궁금한점이 있다면 상단의 문의하기를 눌러 상담을 해보세요!

문의하기

전화번호 : 0507-0178-1538

문의하기

연락처

구독

뉴스레터를 최근 SEO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