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점수 조작이 가능한가?

이지백링크 » 블로그 » DA 점수 조작이 가능한가?

국내 뿐만이 아니라 해외 구글 SEO 회사들이 PBN의 도메인 점수를 조작하여 링크를 판매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글에서는 어떻게 Moz의 DA 점수를 조작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많은 SEO 업체들이 PBN이나 백링크 작업 하는 곳의 도메인 점수를 일부로 조작해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근데 이에 많은 분들이 도메인 점수를 조작했어도 일단 점수가 높으면 SEO에 좋은거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아니요” 입니다.

이런 도메인 조작 방법은 아래에서도 보시게 되시겠지만 순위를 올리는데에는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오히려 악효과가 날 수 있는 링크로 작업을 합니다.

왜 점수가 다가 아닌가?

인터넷 혹은 구글 백링크 업체에 상담을 통해 점수가 높으면 좋다고 들어보셨을겁니다. DA, TF, DR이 대표적이죠.

  • DA(Domain Authority) : 도메인 권한(Domain Authority, DA)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 사이트가 순위를 매길 가능성을 예측하는 Moz가 개발한 검색 엔진 순위 점수.
  • DR(Domain Rating) : 도메인 등급(Domain Rating, DR)은 웹 사이트의 백링크 프로필의 상대적 강도를 보여주는 Ahrefs 에서 개발한 도메인 점수
  • TF(Trust Flow) : 신뢰 흐름(Trust Flow, TF)는 사이트의 품질을 측정하여 사이트의 신뢰도를 분석하는 Majestic에서 개발한 도메인 신뢰도 지수(점수).

자 이 3 가지 점수 모두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두 구글이랑 전혀 관련이 없는 회사에서 개발한 점수입니다. 구글에서는 이런 점수를 매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이러한 점수들은 어디까지나 경쟁사를 파악하기 위해 참고용으로 쓰입니다. 하지만 요즘날에는 조작이 매우 쉬워 참고하기도 애매하게 됐습니다.

DA 뿐만이 아니라 DR, TF 등 모든 점수가 아주 쉬운 방법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DR과 TF를 올리는 일은 DA 점수를 올리는 일에 비해 어렵긴 하지만 공통점은 이 모든 작업이 대부분 순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겁니다.

DA(Domain Authority)는 믿을만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요” 입니다.

Moz가 개발한 DA 점수는 누구나 조작이 가능하기에 제가 제일 신뢰를 하지 않는 점수입니다. 방법만 알고 있다면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초등학생도 DA 점수는 올릴 수 있습니다.

Fiverr에서 da를 검색한 결과
도메인 점수가 높은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제공한다고 홍보하는 해외 셀러들

Fiverr 이라는 해외의 크몽에서 백링크 작업을 의뢰하려고 ‘backlink’ 를 검색하면 위와같이 도메인 점수가 점수가 높은 사이트에서 Do-follow 백링크를 제공한다고 홍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DA는 50부터 100 사이, DR의 경우도 50 이상의 백링크를 제공한다고 홍보하고 있죠. 근데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처음에 많은 분들이 이런 저렴한 가격과 높은 도메인 점수에 홀려 구매를 하게 됩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대부분 Web 2.0 백링크들인데요. 효과가 없는게 대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서비스를 구매했다가 효과가 없음을 깨닫고 국내 업체나 다른 업체를 찾아나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 효과가 없는지도 바로 아래에서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Fiverr 사이트에서 da increase를 검색한 결과
도메인 점수를 올려주는 해외 셀러들

자 Fiverr에서는 위와 같이 도메인 점수를 올려주는 서비스도 아주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DA를 40 혹은 50 점 이상으로 올려주는데 5~10 달러 가량을 받으며, DR은 70 달러 정도면 60 이상으로 올려주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TF 도 저렴한 가격에 30~40 이상으로 올릴 수 있지요.

DA 50 이상, DR 50 이상 TF 30 이상으로 올리는데(조작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대략적으로 1달이면 되고 100 달러만 있으시면 따로 방법을 몰라도 Fiverr과 같은 사이트에 외주를 주고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도메인 점수를 올리는 작업은 순위를 올리는데에는 전혀 상관이 없는 리다이렉트 페이지, 오류 페이지 그리고 구글의 Blogger 등을 이용해서 올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점수를 올린다고 할지라도 순위가 올라가지는 않는겁니다. 오히려 스팸성 백링크로 인식이 되어 순위가 하락 할 수 있음을 꼭 명심하세요!

추가적으로 많은 셀러들이 자신들의 PBN을 이런 방식으로 점수를 조작하여 ‘내 PBN은 점수가 높아! 그러니 효과도 뛰어나!’ 이런식으로 홍보를 하며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점수가 조작됐는지 구별하는 법

링크를 구매하기 전에 Moz Pro 혹은 Semrush 사용이 가능하다면 간단하게 셀러가 제공하는 PBN 혹은 사이트의 도메인 점수가 조작된건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커뮤니티인 넥스트버스의 DA 점수
넥스트버스 DA 점수

예시로서 메타버스 커뮤니티인 넥스트버스를 가지고 왔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DA 점수는 44로 인지도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커뮤니티 넥스트버스의 백링크 프로필
구글에서 걸린 백링크

이 커뮤니티의 DA 점수가 높을 수 있는건 DA 점수가 90점이 넘는 google의 도메인에서 백링크가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독일 구글에서 걸린 백링크 내역
google.de 에서 걸린 백링크

독일 구글 도메인에서 넥스트버스 커뮤니티로 걸린 링크입니다. 뭔가 이상하죠?

메타버스 커뮤니티 넥스트버스 구글 리디렉션 알림 페이지
구글 리디렉션 알림 페이지

링크가 걸려있는 페이지를 방문해보면 모두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해당 페이지는 https://www.next-verse.com/ 로 Do-follow 링크가 걸려있지만 이런 링크는 구글이 무시합니다.

이런 링크는 오직 Moz, Semrush와 같은 회사에서 개발한 크롤러 들이 크롤링을 하고 백링크로 인식해서 점수를 올려줄 수는 있지만 그 점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게 아닙니다.

정작 제일 중요한 구글은 이런 링크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 이미지 처럼 구글 리다이렉트 페이지에 있는 백링크만 있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사이트는 아닙니다.

해당 사이트의 백링크 프로필을 복합적으로 살펴봐야 해당 사이트의 퀄리티를 대강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별볼일 없는 사이트에서 백링크가 달려있고 구글 리다이렉트 페이지에서 백링크가 잡혀있다면 그냥 그런 사이트는 거르는게 좋습니다.

DA 점수 조작하기

그러면 이제 DA 점수를 어떻게 조작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http://clients1.google.com/url?q=https%3A%2F%2Fexample.com
http://clients1.google.com/url?q=https%3A%2F%2Fwww.example.com

쉽게 알려드리면 위와 같은 URL을 WEB 2.0 에 뿌리면 됩니다. 혹은 블로그 댓글 백링크를 하시면 됩니다. 제일 쉬운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용하는겁니다.

구글이 지원하는 도메인 목록을 확인하고 모든 도메인을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곳에 뿌리면 됩니다. 여기서 뿌리라는 말은 백링크 작업을 하는겁니다.

글을 쓰실 필요는 없고 그냥 링크만 모아서 글을 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진짜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방법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이 방법으로 크몽에도 점수만 올리는 셀러들이 늘어날까 겁나기도 하고 이렇게 점수를 올리다고 해서 순위가 올라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 글의 주제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이지백링크로 문의 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하기

전화번호 : 0507-0178-1538

문의하기

연락처

구독

뉴스레터를 최근 SEO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