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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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메타 설명)

메타 디스크립션(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이란 페이지가 무엇에 관한것인지 알려주는 전체 페이지를 요약한 설명입니다. 이 글에서는 메타 디스크립션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구글에서 최근(2022년 9월)에 알려준 방법입니다.

구글 검색센터에서 말하는 메타 디스크립션 사용법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글에서 소개할 메타 설명 사용 방법은 22년 9월에 구글 검색센터에 업데이트 된 방법입니다. 현재는 영어로만 확인이 가능하며, 한국어로는 번역이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검색센터에 최근 업데이트 된 메타 디스크립션 예시
예시

이번에 업데이트 된 사항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이렇게 하세요!

구글이 메타 디스크립션을 이렇게 쓰라고 합니다.

  •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써라. (예시로 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라고 한다면 상담 가격은 얼마고 어떤 상담을 제공하며 영업시간과 위치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넣어라.)
  • 페이지 별로 메타 디스크립션을 다르게 해라.
  • 페이지를 요약해라.
  •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써라.
  • 페이지와 관련있는 내용을 넣어라.

이렇게 하지 마세요!

구글이 메타 디스크립션을 이렇게 쓰지 말라고 합니다.

  • 키워드로 도배하지마라.
  • 똑같은 설명을 모든 페이지에 적용하지 마라.
  • 요약하기 귀찮아서 맨 첫 문단을 디스크립션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마라.
  • 너무 짧게 쓰지 마라.
  • 페이지와 관련없는 내용을 없애라.

메타 설명의 역할

흔히 메타 설명은 구글 SEO에서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 메타 설명이 구글 SEO를 위해서 중요한지 바로 알아봅시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메타 설명">

페이지의 HTML을 확인했을때 위 와 같이 생겼다면 그게 메타 디스크립션입니다.

이지백링크 사이트의 메타 설명을 캡쳐한 사진이다
이지백링크 메타 디스크립션

이 메타 설명은 검색엔진한테 이 페이지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역할도 하고 검색엔진이 이 설명을 검색결과에 노출을 시켜주면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찾는 페이지 혹은 정보가 있음을 확신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메타 설명에 대한 오해가 조금 있는데 그게 바로 ‘길이 제한’입니다. 구글은 메타 설명에 길이 제한을 따로 두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어 기준으로 70~80 자 정도만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한국어 기준으로는 80자 내외로 메타 설명을 작성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너무 짧아도 좋지 않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에 관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이지백링크에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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