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가 무엇인가요?
백링크(인바운드 링크라고 불리기도 함)란 한 웹 사이트의 페이지에서 다른 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구글 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백링크를 특정 페이지에 대한 ‘인지도’로 간주하고는 합니다.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는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지만 무조건 백링크가 많다고 해서 순위가 올라가는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이지백링크의 백링크 중 하나로 예시를 들자면 여기 MarketWatch에 Press Release(국내에서는 해외 언론 홍보라함)를 통해 얻은 링크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는 링크는 이지백링크를 가리키고 있기에 이건 “백링크”가 되는겁니다.
SEO에서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백링크는 기본적으로 다른 웹 사이트로부터 언급이 되는것이기에 검색엔진이 보기에 질 좋은 백링크가 많다면 “이 컨텐츠는 유용하구나!”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관한 특허를 조금만 살펴보신다면 백링크의 중요성을 금방 깨닫게 되실겁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내 사이트를 언급해주는 다른 사이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구글 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순위가 높아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품질 백링크를 여러개 가져다가 붙여버리면 지옥을 경험하게 되실겁니다. 백링크에도 퀄리티가 있습니다.
무엇이 좋은 백링크인가?
이전 포스팅인 ‘백링크 양 vs 퀄리티‘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백링크는 양보다는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그러면 무엇이 좋은 백링크일까요?
- 유명한 사이트에서 걸린 링크
- 내 사이트와 관련성이 있는 사이트 및 페이지에서 걸린 링크
- 앵커텍스트에 목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링크
- Do Follow 링크
- 이전에 링크가 된 적 없는 사이트에서의 백링크
대표적으로는 위 5개로 퀄리티 있는 백링크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사이트에서 걸린 링크
구글은 유명한 사이트에서 걸린 링크를 좋아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명한 사이트 대부분은 신뢰를 할 수 있는 사이트이고 관리가 잘되기에 해킹을 당할 우려도 적으며 스팸성 콘텐츠도 없기 때문입니다.
유명하지만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예를 들면, 티스토리 블로그나 Medium과 같은 사이트에서의 백링크는 제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명한 사이트란 권위가 있는 사이트로 언론사 사이트 및 유명한 블로그 혹은 정부 사이트와 같이 관리가 잘되고 있고 권위가 있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이런 사이트에 걸린 링크의 효과는 매우 뛰어납니다.
관련성이 있는 링크
백링크가 있을때 구글은 링크를 건 사이트와 링크가 걸린 사이트의 관련성을 봅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코인 관련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헬스, 보험, 마케팅, 반려동물 등 코인과 관련 없는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는거보다 코인과 관련된 사이트, 예를 들어서, 코인 뉴스 매체에서 백링크를 받는게 더 강력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지백링크는 이런 관련성이 있는 강력한 링크를 ‘시그니처 PBN‘ 이라는 이름으로 백링크를 대여해주고 있습니다. 이에대해 궁금하시다면 문의해주세요!
Do follow 링크
구글과 다른 검색엔진은 “nofollow” 태그가 붙은 링크는 무시합니다.
<a href="https://www.lncdesign.kr" rel="nofollow">클릭하세요</a>
링크 빌딩을 할때는 Do follow 링크에 집중해야합니다. No follow는 말 그대로 무시가 당하는 링크이기 때문에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링크들은 대부분 Nofollow 태그가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블로그 댓글
- Press Release(언론 홍보)
- 유료 광고
이런 종류의 백링크는 SEO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위에 예시로 보여드린 MarketWatch는 Dofollow 링크입니다)
<a href="https://www.lncdesign.kr">클릭하세요</a>
이렇게 nofollow, ugc, sponsored 태그가 없으면 Dofollow 링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앵커텍스트
앵커텍스트는 백링크의 퀄리티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구글 SEO에 대해서 아주 조금만 알아보신분들은 아마 앵커텍스트에 목표 키워드를 포함시키면 좋다는 것 까지만 알고 계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앵커텍스트에 목표 키워드가 들어가면 좋지만 모든 백링크의 앵커텍스트를 목표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하게 작업하면 무조건 패널티를 먹습니다.
구글 펭귄 업데이트 이후에는 앵커 텍스트 구성도 조심히 접근해야합니다.
따라서 제일 좋은 방법은 사이트 이름, 관련키워드, 일반적인 키워드(클릭, 참조, 바로가기 등), Naked URL 그리고 목표키워드를 적당히 섞어서 작업하는게 안전합니다.
이전에 내 사이트를 언급하지 않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
예를 들어서 A 라는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얻었다고 해봅시다.
좋습니다!
근데 A 라는 웹사이트에서 또 링크를 얻고 계속해서 링크를 얻어서 A 라는 웹사이트에서만 10만개 정도의 링크를 얻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이 링크는 건강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아뇨.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같은 사이트에서의 링크는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효과가 현저히 적어지고 너무 많으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똑같은 사이트에서 1만 개의 링크를 얻는 것 보다는 1000개의 다른 사이트에서 1000개의 링크를 얻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RD(referring domain, 도메인 수)가 총 백링크 수보다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백링크의 속성
백링크의 속성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 Nofollow
- Dofollow
- UGC
- Sponsored
이렇게 총 4가지의 속성이 존재합니다.
Nofollow와 Dofollow는 위에서 설명을 해드렸기에 UGC와 Sponsored 속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UGC(User Generated Content)
UGC(User Generated Content)란 2019년에 만들어진 속성으로 웹 사이트의 주인이 아닌 유저가 생성한 콘텐츠라는 것을 검색엔진에게 알리기 위한 링크입니다.
<a href="https://www.lncdesign.kr" rel="ugc">클릭하세요</a>
위 와 같다면 UGC 속성이 포함된 링크입니다. 이런 UGC 속성은 대게 블로그 댓글 및 포럼에 달립니다.
- medium
대표적인 곳이 위 두곳입니다.
Sponsored
가끔 돈을 받고 어떤 제품에 대해 리뷰를 하거나 글을 쓸때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게스트포스팅도 포함이 됩니다. 이렇게 돈을 주고 얻은 링크에는 내가 이 링크는 돈을 주고 생성한 링크라는 것을 구글에 알리기 위해 Sponsored 속성을 사용합니다.
<a href="https://www.lncdesign.kr" rel="sponsored">클릭하세요</a>
이 또한 2019년에 생긴 속성으로 후원 링크라고도 불리는데 돈을 받거나 제휴를 맺어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주는 경우 이 속성을 사용합니다.
백링크의 종류
백링크에도 종류가 존재합니다.
크게 이 정도로 나눠볼 수 있을거같습니다.
Web 2.0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수도 있습니다. Web 2.0 는 모두가 접근이 가능하고 누구나 글을 쓸 수 있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크게 보면 프로필 백링크, 포럼 백링크 그리고 블로그 댓글 백링크도 Web. 2.0 백링크에 포함됩니다.
아래 사이트들이 Web 2.0 백링크 작업을 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 텀블러
- 레딧
- 알렉사
- Slideshare
- Medium
- 티스토리
- Quora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지만 이러한 사이트들의 공통점은 무료로 누구나 손쉽게 회원가입하면 링크를 얻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Web 2.0는 이렇게 누구나 링크를 무료로 얻을 수 있기에 이미 스팸성 링크들이 매우 많아진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런 Web 2.0가 아직도 효과가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 해외에서 구글 유튜브 채널에 질문한 사람이 있습니다.
How effective is old off page SEO( backlinks creation)? Many agencies spends lot of time in doing old off page activities such as image image sharing (with links) , article submission etc on sites like Tumblr, classified sites and other free posting sites? Where people hardly reads any post, but use those platforms for dropping links with some text, basically majority of their site has poor quality posts
Sanjay Sanwal – 구글 유튜브 포스트
이에 구글의 John Mueller가 유튜브 라이브에서 이렇게 답을 했습니다.
So off hand, all of those examples that you mentioned are really terrible ways of promoting your website.
So that’s something where if you hire an agency and they go off and post links on Tumblr, on classified sites and free posting sites and they claim this is going to help your website then I would move to some other agency.
So just to be really clear like this kind of activity has zero value for SEO.
It’s not something where you’re promoting your website in any way but rather essentially they’re spamming the web.
So that’s something I would strongly discourage anyone from doing.
John Mueller – 구글
자 해석을 해볼까요?
즉, 당신이 언급한 모든 예시들은 당신의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정말 끔찍한 방법들입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SEO 에이전시를 고용하고 그들이 텀블러, 무료로 글을 게시할 수 있는 사이트 등에 링크를 게시하고 그들이 이것이 당신의 웹사이트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나는 다른 에이전시를 고용할 것 입니다.
이런 종류의 활동은 SEO에 전혀 가치가 없습니다.
이런 방식은 당신의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그들은 스팸 작업을 하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 작업은 내가 누구라도 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하고 싶은 것이다.
John Mueller – 구글 – 번역본
자 이렇듯 Web 2.0 백링크는 최대한 자제하는게 좋겠습니다. 아래는 해당 유튜브 동영상입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Web 2.0이 무조건 효과가 없는건 아닙니다. 링크를 건 사이트와 관련성이 있는 글을 작성해 링크를 달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PBN
PBN이란 Priavte Blog Network 의 약자로 한국어로 해석하면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가 됩니다. PBN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제대로 사용하면 검색 순위를 올리는데 매우 큰 효과를 발휘하지만 잘 못 사용하는 경우 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
PBN은 흔히 블랙햇 SEO 로 알려져 있어 많은 분들이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BN을 사용하든 안하든 PBN을 사용하는 경쟁자를 만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최소한 PBN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알고 계셔야합니다.
PBN은 하나 이상의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만든 웹 사이트 네트워크입니다. 옛날 PBN은 단순히 별 생각없이 만들어도 효과가 좋았으나 요즘날의 PBN은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야합니다
제대로 된 PBN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내가 올리려고하는 머니사이트와 관련된 도메인을 경매 혹은 만료된 도메인을 찾아야합니다.
하지만 경매의 경우 상당한 돈과 시간 그리고 노력이 들어가고 만료된 도메인의 경우에도 제대로 된 도메인을 찾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또 도메인을 찾고 나면 웹 사이트의 디자인부터 웹 페이지 생성 그리고 글 작성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보다는 이미 구축해둔 업체를 찾아 링크를 구매하거나 빌립니다.
여기서 제대로 된 PBN은 트래픽만 적거나 없을뿐 실제 사이트와 동일하게 운영이 된다는겁니다.
여기서 PBN의 효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과연 PBN은 효과가 있는가?
네, 있습니다.
제대로 PBN을 구축하면 말 그대로 ‘개인 블로그’를 구축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런 블로그를 여러개를 구축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면 말 그래도 ‘개인 블로그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는것이지요.
제대로 구축한다면 구글에서는 이게 한 사람이 만든 블로그인지 알아차릴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모두 다 다른 소유자의 사이트로 인식을 하고 링크를 발견하면 실제 사이트에서 걸린 링크로 인식을 하는겁니다.
물론 일부 PBN은 쓰레기가 맞습니다. 따라서 PBN 링크를 구매하실때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을 해야합니다. PBN을 받아보고 여러가지를 살펴봐야합니다.
- 아이피
- 호스팅
- 디자인
- 도메인 점수(DA, DR, TF)
- 도메인 나이
크게는 이렇게 5가지만 보시면 됩니다.
게스트포스팅
국내에서 게스트포스팅을 하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 게스트포스팅 하면 해외 사이트에서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게스트포스팅이란 실제로 운영중인 사이트에 퀄리티가 좋은 원고를 제공해 글을 올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오늘날에는 링크를 얻기위해서 게스트포스팅을 많이 합니다. 이에 대부분의 웹 사이트는 게스트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게스트포스팅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게스트포스트 백링크가 무엇인가요?‘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니치에딧
니치에딧은 쉽게 말하면 링크 삽입 작업을 의미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구글에 이미 색인이 되어있는 페이지에 내 링크를 삽입하는 작업을 뜻 합니다.
이미 색인되어 있는 머니사이트와 관련있는 페이지에 작업을 하게 되기에 효과가 상당히 빨라 최근 들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니치에딧에 관한 더 많은 내용은 ‘니치에딧 백링크가 무엇인가요?‘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백링크 확인 하는 방법
백링크를 확인 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구글 콘솔의 링크 탭을 확인하는겁니다.
구글 콘솔에서는 제일 정확하게 백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이기에 제일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콘솔에 보이는 백링크 외에도 수많은 백링크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백링크들은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Ahref
- Semrush
- Majestic
제일 많이 사용하는 3가지 사이트입니다. 제일 유명하기도 하고 저도 제일 많이 쓰는 사이트이기에 알고 계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위 3가지 사이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백링크 확인 사이트 TOP 3‘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직접 백링크 작업을 하는 방법
사실 백링크 작업은 업체에 맡기지 않고 혼자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에 맡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시간, 돈,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혼자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혼자 작업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WEB 2.0
위에서 Web 2.0은 스팸성이라면서 하지말라며?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Web 2.0 에도 질 좋고 머니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컨텐츠에 링크를 걸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글을 직접 쓰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이렇게 3가지의 사이트에만 해도 충분할겁니다. 중요한 점은 스팸성 컨텐츠가 아닌 직접 쓰신 글 혹은 외주를 맡긴 글에 자연스러운 링크를 삽입하는겁니다.
게스트포스팅
게스트포스팅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업체에 맡기는 이유가 있죠. 웹사이트 주인과 소통하는것도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 키워드 + “guest post by”
- 키워드 + “guest post”
- 키워드 + “write for us”
- 키워드 + “guest article”
- 키워드 + “contributing writer”
- 키워드 + “contribute to our site”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글에 검색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의 머니사이트가 코인과 관련된 사이트라고 한다면 crypto “guest post”와 같이 구글에 검색을 하는겁니다.
그리고 원하는 사이트를 골라 이메일 및 메신저를 통해 웹 사이트의 주인과 소통을 해서 게스트포스팅을 하면 되는겁니다.
처음에는 거절도 많이 당하고 생각보다 요구하는 금액이 생각보다 커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만 계속 시도하시다보면 어떻게 하는건지 감이 오실겁니다.
안되겠다 싶으신 분은 이지백링크로 문의를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백링크를 무료로 얻는 방법
사실 가장 좋은건 자연스럽게 구글이 원하는대로 링크를 얻는 방법입니다. 근데 그게 쉬우면 문제가 안되는데 자연스럽게 링크가 퍼지게끔 콘텐츠를 만드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어렵다는거지 불가능한건 아니니깐요.
자연스럽게 다른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독자적인 연구 발표
- 유일한 유익한 콘텐츠 생산
- 자연스럽게 공유가 될만한 콘텐츠 생산
이지백링크와 같은 회사 홈페이지의 경우 독자적인 연구를 발표해서 백링크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범한 블로거일 경우 최대한 사람들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생산해 공유할만한 가치를 지닌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이 제일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코인 관련 블로그라 한다면 코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혹은 코인 거래에 있어서의 기술적인 비결을 담은 글을 쓰면 자연스럽게 그 글은 사람들이 여러 포럼 및 다른 블로그에 까지도 공유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식으로 고퀄리티의 글을 쓴다면 어렵지만 무료로 백링크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이 구글이 원하는 방식이기도 하고요.
이 주제에 대해 더 궁금한게 있다면 언제든지 이지백링크에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