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 작업에 필요한 SEO최적화 14가지 방법

이지백링크 » 블로그 » 구글 상위노출 작업에 필요한 SEO최적화 14가지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온라인으로 사업을 하신다면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작업을 하고 싶으실겁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에서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한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해드립니다.

검색 순위에 따른 CTR

구글 ctr

여기서 CTR은 클릭률을 뜻합니다.

  • 28.5%
  • 15.7%
  • 11%
  • 8%
  • 7.2%

당연한 말이지만 일반적인 경우 검색 결과의 2 페이지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1 페이지에서 그것도 5위까지만 유효한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위 이미지는 검색 결과 1위부터 5위까지의 평균적인 클릭률을 나타낸겁니다. 1위를 하고 있는 페이지가 트래픽의 30% 가량을 먹습니다.

이 때문에 블로그 혹은 온라인 사업을 하면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올려놓기만 한다면 유료광고보다 여러적인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70% 많게는 90% 사람들이 유료 광고를 무시합니다. 이 때문에 유료 광고 보다는 SEO 작업을 위해 올리는게 더 좋을 것 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 작업

혼자서 직접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업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한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크게 보면 페이지 내부(On-page)와 페이지 밖(Off-page)에서 할 수 있는 일들로 나뉘는데, 일반인 입장으로는 이 일들을 단독 진행하기엔 많이 버겁고 복잡할겁니다. 그래서 저희 이지백링크가 구글 상단 노출을 하기 위한 SEO최적화 13가지를 설명해드리며, 구글 상위 노출 작업에 대한 모든 내용들을 종결해드리겠습니다.

1. Canonical 태그 설정

canonical

위 사진에 있는게 canonical 태그입니다. 이 태그를 사용함으로서 검색엔진에게 어떤 페이지가 메인 페이지인지 알려주어 중복 문서 문제를 피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https://www.example.kr/

https://www.example.kr/?id=backlink

https://www.example.kr/?id=backlink&price=100

이렇게 있다고 가정을 했을때, 해당 url로 접속하면 모두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근데 canonical 태그가 없다면 검색엔진은 이걸 중복문서로 봅니다. 위에 있는 페이지는 모두 하나의 페이지인데, 만약 canonical 태그가 없으면 검색엔진은 이 페이지들을 다 다른 페이지로 인식하는겁니다.

이외에도 canonical 태그를 설정하면 크롤링 향상 및 Pagerank 통합 등 많은 이점이 있으니 만약 아직 본인의 사이트에 canonical 태그가 없다면 꼭 설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오픈그래프 태그 설정

오픈그래프

오픈그래프는 해당 페이지의 요약 내용이 Facebook, Instagram, Twitter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때 콘텐츠와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SNS에 게시물을 게시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태그입니다. 간단하게 정의해서 이야기를 하면, SNS에 공유가 됐을때 보일 모습을 정하는 태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만약 오픈그래프 태그가 없다면 꼭 설정을 권장드립니다.

3. 메타 디스크립션 설정

Meta Description 에 대해서는 아마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겁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백링크 작업은 SEO 최고 업체 이지백링크에 믿고 맡기세요! 이지백링크는 항상 신속한 응답과 정확한 결과를 사장님들께 전달해드립니다. 최선을 다해 사장님들의 사이트에 딱 맞는 맞춤 백링크 작업을 해드리겠습니다!" />

이건 저희 사이트의 SEO 메타 디스크립션입니다. 이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페이지에 대한 한 줄 요약을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올리려고자 하는 키워드가 여기 메타 디스크립션에 포함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글자수에 제한은 없지만 최적 길이는 한글의 경우 80자 내외입니다. 그래서 각 페이지들마다 올릴 게시글 및 페이지마다 어떤 키워드를 올릴지 정해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4. 이미지 Alt 속성

alt 태그alt 디스크립션이라고도 하는 alt 텍스트는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읽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에게 어떤 이미지인지 알려주는 신호이기도 하며, 이미지가 사용자의 화면에 로드되지 않을 경우 웹 페이지의 이미지 대신 나타나는 글자를 말합니다. 즉, 검색엔진에게 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며, 이미지가 깨지거나 스크린 리더를 위해 필요한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위해서라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에 alt 태그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꼭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5. 망가진 링크

구글 상위 노출을 하고 싶은 페이지에 망가진 링크(깨진 링크)가 있다면 해당 링크를 제거하거나 다른 링크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Ahref 에서 무료로 제공중인 툴을 이용하면 내 페이지에 망가진 링크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망가진 링크 확인 툴

이렇게 들어가서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Check broken links’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에 망가진 링크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망가진 링크 예시 사진

망가진 링크가 없다면 이렇게 뜹니다. 망가진 링크가 떴다면 해당 링크를 삭제 혹은 변경을 바로 하시기 바랍니다.

6. URL 정규화 및 최적화

URL 정규화 및 최적화 작업은 구글 검색 엔진에 어떤 웹사이트인지 가르키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https://example.com
https://www.example.com
http://example.com
http://www.example.com

이걸 다 통합해야합니다. 저의 경우 www.lncdesign.kr 으로 이동하게 모두 설정을 해놨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검색 엔진이 이해하기 어려운 URL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URL 최적화 나쁜 예시

그래서 꼭 내 웹사이트 내부 페이지 URL을 블로그면 BLOG, 문의하기 페이지면 Contact 등 슬러그를 변경하셔서 설정하셔야 됩니다.

URL 최적화 좋은 예시

7. H 태그 구조

내가 올리려는 페이지의 H 태그는 어떻게 구조화가 되어있나 살펴봐야합니다.

H1 태그는 1개만 있는지, H2, H3, H4 등 H 태그 모두 순서에 맞게 쓰였는지 점검해봐야합니다.

  • H1 태그
    • H2 태그
      • H3 태그
      • H3 태그
    • H2 태그
      • H3 태그
      • H3 태그
    • H2 태그
      • H3 태그
        • H4 태그
        • H4 태그
        • H4 태그
      • H3 태그
    • H2 태그

이런식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야합니다. H2 다음에 바로 H4 가 나오게 하면 안되는 것 입니다. 꼭 한 번 확인해보세요!

8. Robots.txt

Robots.txt의 존재여부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있으면 검색엔진에게 더 잘 보일수 있기에 아직 없다면 꼭 추가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robots.txt 내용

이렇게 Sitemap 경로를 포함해주는것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9. SSL 적용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하신다면 SSL은 필수입니다. https 로 접속이 가능하다면 SSL이 적용이 되어있는것이고, http 로만 접속이 된다면 SSL이 적용이 되지 않은것입니다.

SSL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수없이 많으니 SSL은 꼭 적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구글은 SSL이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에 패널티를 주어 백링크 작업을 아무리 할지라도 올리기 힘들 수 있습니다. SSL은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 HTML 코드와 텍스트의 비율

사실 이건 별로 중요치 않습니다. 그래도 많이 언급 되는 주제 중 하나기에 넣어봤습니다.

SiteGuru 에서 무료로 이 비율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html text 비율

저희 이지백링크의 메인 페이지의 경우 3.1%로 비율이 최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비율을 맞추고 싶으시다면 가장 이상적인 비율은 20% 이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1. 사이트 속도

위에서 언급한 HTML 코드 대비 글자의 비율보다는 사이트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3 곳이 있습니다.

  1. GTmetrix
  2. Pingdom
  3. PageSpeed Insight

GTmetrix

gtmetrix 속도 측정 결과

GTmetrix의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이지백링크로 검사를 했습니다. B 이상 나오면 양호합니다.

Pingdom

Pingdom

핑덤도 마찬가지로 B 이상이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ageSpeed Insight

PageSpeed Insight

모바일 기준 70 이상만 찍혀도 좋습니다. 점수가 40점 이하가 찍힌다면 개선을 해야합니다. 개선 가능한 부분이 다 아래에 리포트 형식으로 나와있으니 한 번 살펴보세요!

12 .내부 링크 빌딩

내부 링크 빌딩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라면 필수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보면 포스팅 아래에 관련글 해서 다른 포스팅을 링크 해두는 블로그가 많습니다. 그것도 일종의 내부 링크 빌딩입니다.

내부링크빌딩

이미지로 표현 하자면 이런식으로 내부 링크 빌딩을 진행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연관된 페이지 끼리 엮고 또 엮는 작업입니다.

여기서 주의사항, 내부 링크 빌딩시 각 페이지마다 키워드가 겹치면 안됩니다. 예시로 A라는 내부 페이지에서 B라는 내부 페이지에 '샘플'이라는 키워드를 연결 했는데, A내부 페이지에서 C라는 내부 페이지에 '샘플'이라는 키워드를 중복으로 연결하면 안됩니다. 그래서 각 페이지마다 어떤 키워드를 띄울지 정하신 다음 내부 링크를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13. 키워드 조사

앞전에도 키워드 조사 방법에서 말했다시피 키워드 조사를 하실 때 메인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들을 모으고 정리해서 잡아가는 게 주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메인 키워드 대한 정보는 이전에 포스팅에서 설명을 해드렸으니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며, 키워드를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14. 양질의 백링크 구축 및 콘텐츠 확산

위의 과정을 다 구축하셨다면, 백링크 작업을 시작하셔야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많은 백링크를 걸면 되는 게 아닌 질이 좋은 백링크들을 만들어 나가야 하며, 전략적으로 구축해 나가야 됩니다.

아무리 양질의 백링크라도 초반부터 무리하게 많은 백링크 작업을 한다던가, 하나의 키워드로만 계속 백링크 작업을 해나가면 검색 엔진 입장에선 그다지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결국 많은 양의 백링크 작업, 하나의 키워드로 백링크 작업 도배, 관련 없는 주제의 백링크 작업들은 검색엔진이 싫어하는 행위이며, 이 전과 같은 행위를 계속 진행할 시 최악의 경우로는 패널티를 부여하게 되죠 그러니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진행 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구축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거나 위 내용에 이해가 안가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상관 없습니다. 이지백링크에 문의해주세요!

문의하기

전화번호 : 0507-0178-1538

문의하기

연락처

구독

뉴스레터를 최근 SEO 정보를 받아보세요!